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패치노트

[패치노트 및 소식] 롤 볼리베어 리메이크 및 기타소식

 

안녕하세요 게임글입니다. 오늘은 무서운 곰이 된 볼리베어의 리메이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리메이크가 적용된 천둥곰 볼리베어의 일러스트입니다.

 

 


 

l 새로운 스킬 l

 

1. 패시브 - 무자비한 폭풍

매 공격 시,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연속되는 기본 공격을 통해 공격이 강화되고 주변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일정 횟수 공격하면 기존의 궁극기처럼 번개가 나갑니다.

 

2. Q스킬 - 번개강타

볼리베어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증가되며 다음 기본 공격 시 추가 피해와 기절효과가 추가됩니다.

원래는 Q스킬이 뒤로 넘기는 거였지만 지금의 Q스킬은 기절을 시킵니다. 그리고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3. W스킬 - 광란한 상처

표식을 남기고 스킬을 다시 쓰면 물어뜯어 피해를 입힙니다.

볼리베어가 2번의 공격을 할 수 있고, 처음 공격 시 적중 효과가 적용되며 표식이 남습니다. 동일 대상에게 스킬을 다시 시전 할 시에는 추가 피해를 입혀 체력이 회복됩니다.

 

4. E스킬 - 천공분쇄자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내리칩니다. 볼리베어가 안에 있으면 보호막을 얻습니다.

해당 범위에 번개를 내려치면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동시에 둔화시킵니다.

 

5. R스킬 - 폭풍을 부르는 자

볼리베어가 낙하해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그리고 포탑 공격을 무력화 합니다.

볼리베어가 지정한 지역으로 도약해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동시에 둔화시킵니다.

* 궁극기가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 볼리베어가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l 스킨 일러스트 l

무자비한 폭풍 볼리베어

 

천둥 군주 볼리베어

 

북극 폭풍 볼리베어

 

룬 수호자 볼리베어

 

볼리베어 경위

 

프로레슬러 볼리베어

 

천 번 찔린 볼리베어

 

https://youtu.be/cMlp0xeU4cw

롤 공식사이트에 올라온 볼리베어 리메이크


 

롤 공식사이트에 부정행위 프로그램 제재 및 대리 게임 적발 후 제재를 했다고 하네요.

먼저 롤 공식사이트에 올라온 현재 작업 중인 대처법(신고 피드백 개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 작업 중인 대처법 - 신고 피드백 개선

저희는 신고 및 알림 시스템 작동 방식 개선에 관한 테스트를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개선사항은 북미에만 적용되고 있지만 테스트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몇 주 후에 전 세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처벌 사례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바뀌는 것 중 하나는 처벌 알림이 생성되는 방식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내가 플레이어를 신고하면, 내가 그 플레이어를 신고한 게임이 끝난 직후에 처벌이 내려지고 내가 신고할 때 선택한 바로 그 범주에 대한 처벌이 내려져야만 그 플레이어가 처벌되었다는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처벌 시스템은 시간을 두고 플레이어의 게임을 지켜보면서 범주가 다른 신고들을 종합합니다. 그래서 실제 처벌 수에 비해 알림이 발생되는 수가 훨씬 적었죠. 반면 수정된 알림 시스템은 신고된 범주와 관계없이 신고된 플레이어가 신고된 후 대략 12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처벌받는다면 알림을 보냅니다.

단기 대처법 -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의 신고 기능 추가

챔피언 선택 중 게임에 지장을 주는 행위는 다른 플레이어가 대처하기 힘든 문제입니다. 2분기 말부터는 챔피언 선택 중에 게임에 지장을 주는 플레이어를 신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신고는 챔피언 선택 행위에 대한 기반 데이터를 마련하는데 우선 사용될 예정입니다. 여러 종류의 행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만큼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면 처벌 시스템을 가동할 것입니다.

중기 대처법 - 신속한 적발과 부정확한 적발 간 균형 잡기

위에서 말씀드린 변경사항이 도입된 후에는 고의로 게임에서 패배하려는 플레이어를 신속히 자동으로 적발하는 것에 대한 저희의 입장을 재검토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고의적인 피해를 주지 않는 플레이어를 고의 피해를 준 것으로 부정확하게 감지하고 그에 따라 처벌하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에 저희는 이 시스템에 대해 지금까지 아주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해 왔습니다. 부당하게 계정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것을 막는 것은 바람직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큰 의미를 지닙니다. 하지만 고의적으로 피해를 주거나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등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도 중요하죠. 돌이켜보면 플레이어들을 괴롭히는 하나의 골칫거리를 막는데 너무 큰 중점을 두는 바람에 다른 골칫거리에 대해 잘 대처하지 못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저희가 가진 선택지를 다시 검토해보려고 합니다.

이 맥락에서 저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입니다. 고의로 자리를 비우거나 적에게 죽어주는 행위가 확연히 줄어드는 대신 부당하게 계정이 중지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면, 용납 가능한 부당한 계정 중지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고의적으로 피해를 주는 19명의 계정을 정지시킬 수 있다면 진심으로 잘하려고 하는 플레이어 한 명의 계정을 2주간 뜻하지 않게 정지하게 되는 것은 감내하실 수 있나요? 부당한 계정 정지 빈도가 1/100로 줄어든다면, 1/1,000로 줄어든다면요? 부당한 계정 정지는 한 건이라도 용납될 수 없는 건가요?

장기 대처법 - 미정


 

오버워치도 꾸준히 한 유저로서 라이엇의 이런 대처와 피드백은 블리자드가 배워야 될 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버워치는 핵을 쓰는 유저도 많고, 대리가 만연한데 대처가 느리다는 생각이 드네요. 롤은 계속해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확인하고 신경쓰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왜 롤이 아직까지도 PC게임 1위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소식이였습니다.